adsense

글 목록

망 식별번호 AS(Autonomous System)란? 자율시스템과 이를 식별하기 위한 AS 번호 알아보기

AS 번호란?



동일한 라우팅 정책으로 하나의 관리자에 의하여 운영되는 네트워크(즉 한 회사나 단체에서 관리하는 라우터 집단)를 자율 시스템(AS, Autonomous System)이라고 한다.
이 때 자율 시스템을 식별하기 위한 인터넷 상의 고유한 숫자를 망 식별번호(AS 번호)라고 한다.
현재는 2byte(65,536) 번호 사용이 가능하지만, 국제 인터넷 표준화기구(IETF)에서 고갈을 우려하여 4byte로 확장시켰다.

 

네트워크의 크기가 커지고, 라우팅 정보가 방대해짐에 따라서 하나의 라우팅 프로토콜로 전체 네트워크를 관리할 수 없게 되었다. 네트워크 관리 범위를 계층화하고, 라우팅 정보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자율 시스템이 도입되었다.
라우터는 모든 네트워크의 도달 정보를 가지지 않고 자율시스템(AS) 내의 도달 정보만을 가지면 된다.
외부의 자율시스템(AS)과 통신하고자 할 때에는 ASBR(Autonomous System Boundary Router)를 통해 외부 네트워크 도달 정보를 얻는다. ASBR은 인접 AS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인접 라우터 또는 자신을 경유하는 라우터에 자신이 가진 인접 AS 정보를 제공한다.




IGP(Interier Gateway Protocol, AS 내부에서 이용하는 프로토콜)  


  • RIP, IGRP, EIGRP, OSPF

EGP(Exterior Gateway Protocol, 외부 AS와 연결 시 이용하는 프로토콜) 


  •  BGP



AS 사용 시 장점


  • 독립적 네트워크 식별
  • 외부 네트워크와의 경로 교환
  • 고유 라우팅 정책







전 세계 관리체계





IP 주소/AS 번호는 전 세계 인터넷 주소 자원 총괄관리기관 IANA(Internet Assigned Names Authority)에서 관리한다. 그리고 IANA에서 각각의 대륙별 인터넷 주소자원 관리기관 RIR(Regional Internet Registry)에 주소를 분배한다.
RIR에서 다시 관할 국가 인터넷 주소자원 관리기관 NIR(National Internet Registry), ISP(Internet Service Provider)에 분배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아시아 태평양지역 인터넷 주소자원 관리기관 APNIC로부터 대한민국 인터넷 주소자원 관리기관인 KISAIP를 할당받고, IP를 국내 ISP 또는 독자적으로 운영하는 일반기관에 할당한다. 최종적으로 일반 사용자는 ISP로부터 IP 주소를 할당받는다.
 
국내 AS 번호 사용자 현황을 보면 201965일 기준 1446개 사용자가 등록되어있다.





참고사이트
https://xn3e0bx5euxnjje69i70af08bea817g.xn--3e0b707e/jsp/resources/asInfo.jsp

https://xn--3e0bx5euxnjje69i70af08bea817g.xn--3e0b707e/jsp/resources/asSys.j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