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부터 앱 개발을 한번 해보고자 마음을 먹고 android studio 를 설치했다.
시간 날 때 책을 보면서 조금씩 따라해보고 있는데
하면 할 수록 알아야 할게 산더미처럼 쌓였다.
자바도 모르고 코틀린도 모르는데 이걸 따라하려니 점점 하기 싫어지던 차에
로우코드, 노코드 앱 개발이란 것을 알게 되었다.
코딩의 문턱을 낮춰줄 수 있는 Low code, No code 플랫폼에 대하여 알아보려 한다.
로우코드, 노코드 플랫폼
Forbes 지에서 2021년 이후 세상을 흔들 12가지 기술 중 3위,
Gartner의 2022년 12가지 핵심 기술 트렌드 중 하나로 채택된 로우코드와 노코드.
Low code는 반복적이고 단순한 부분에 대하여 정형화된 템플릿을 기반으로 단순하게 만들고
정말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만 개발자가 손을 보는 방식이다.
No code는 정말 원하는 화면 유형, 기능만을 선택하여 앱을 만드는 방식이다.
장점
개발 기간 단축
소스코드 작성 없이 앱을 구축하니 개발 기간을 단축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개발 인력이 덜 필요하고, 개발 기간도 단축할 수 있으니 그만큼 개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프로그램 오류 최소화
숙련된 개발자의 경우 오류가 상대적으로 적을 수는 있겠지만 코드 작성 시 오류는 필수적인 요소이다. 로우코드 개발 시 이미 작성된 코드를 이용하다보니 상대적으로 오류 수정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단점
개발의 한계
이미 짜여진 구조 내에서 개발을 하다보니 어느 범위 이상으로는 개발하기 어려운 한계가 존재한다.
비용의 문제
대부분의 로우코드, 노코드 플랫폼은 구독형 모델을 기반으로 한다. 매월 일정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로우코드, 노코드 플랫폼 선택 기준
1. 이용 사례
2. 만족도 및 추천
3. 사용량에 따른 금액
4. 보안 요구사항 준수 여부 등
로우코드 ,노코드 플랫폼 추천
이건 정리가 잘 된 사이트가 있어 링크를 가져왔다.
노코드: 개발자 없이 소프트웨어 개발을 할 수 있는 14가지 툴